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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셜 엔지니어링 개념 및 대응방안 본문
스피어 피싱(Spear Phishing)
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적 피싱과 다르게 특정 개인, 조직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, CEO 또는 정치인 등 유명 인사를 대상으로 함
항목 | 스피어 피싱 | 일반 피싱 |
대상 타겟팅 | 특정 조직이나 개인 맞춤형 이메일/메시지 | 대규모로 일반적인 메시지를 사용. 동일 메시지를 보내고 이메일 주소나 기타 개인 정보를 무작위로 수집 |
정교함과 신뢰성 | 높은 정교성과 신뢰성. 특정 대상 조직 또는 개인 정보 자료를 사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| 덜 정교하고 덜 신뢰성으로 받는 이들이 알아볼 수 있고 조심할 수 있음 |
목표 및 결과 | 기업이나 조직의 중요 정보 탈취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방해(조직 내부의 민감 데이터 및 금전적 피해 초래) | 개인 정보나 금융 정보 탈취(개인 정보 유출, 금전적 손실) |
스피어 피싱 방어전략
1. 조직과 개인에게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주의를 시켜야 함
2. 모의 훈련, 연습을 통해 경각심을 고취해야 함
3. 유의미한 정보 요청 이메일의 경우 항상 주의하고 이메일 출처를 확인하고 사내 보안 정책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
소셜 엔지니어링
인간의 심리와 감정을 이용해 신뢰를 얻은 후 습득한 정보를 가지고 사이버 공격을 진행하는 행위로, 잘 계획된 체계적인 방법으로 접근(국세청, 검찰, 회사 이메일 등을 활용)
1. 피싱
- 다른 사람을 사칭해 피해자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는 수법
- 로그인 자격 증명, 주민등록번호, 은행 카드 번호 등 탈취
- 스푸핑 이메일 주소, 임베디드 링크, 이메일 첨부 파일 활용
2. 앵글러 피싱
- 신뢰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또는 고객 지원팀의 공식 계정으로 위장하는 허위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한 피싱 공격
3. 스피어 피싱
- 특정 개인, 조직 대상으로 하는 것
- CEO 또는 정치인 등 유명 인사를 대상으로 함
4. 스미싱
- SMS 문자 메시지를 사용(택배, 청첩장 등으로 위장하여 가짜 사이트 이동 또는 멀웨어 다운로드 유도)
5. 보이스 피싱
- 전화를 사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기관에서 연락하는 것처럼 가장함(전화번호 스푸핑 활용하여 금융기관, 정부 조직 등으로 가장하여 개인정보 탈취 및 금융사기 등을 유도)
6. 프리텍스팅
- 거짓 상황을 만들어내고 이를 해결하는 적임자인 척 가장
- 보안 침해 영향을 받았다고 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계정 정보나 컴퓨터, 디바이스에 대한 제어 권한을 제공하도록 유도
7. 캣피싱
- 가짜 온라인 페르소나를 만들어 소셜 네트워크에서 특정 피해자를 표적으로 삼는 교활한 사회공학 사기 기법(로맨스 스캠)
8. 스케어웨어
- 두려움을 이용해 사람들이 기밀 정보를 공유하거나 멀웨어를 다운로드 하도록 함
9. 리디렉션
- 사용자를 속여 민감한 정보를 사기꾼에게 전송
- 이메일 주소를 스푸핑하여 감사회사, 금융기관 또는 직장동료로 가장하여 기밀정보 및 계획, 고객 정보 및 개인정보를 탈취
10. 미끼
- 거액의 제안이나 귀중품으로 피해자를 유인하여 고의 또는 무의식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넘기도록 하는 수법
- ex) 임원 연봉 라벨이 붙은 USB를 사무실 등에 유포해서 이를 발견한 사람이 호기심에 USB를 실행하는 순간 바이러스 감염
11. 보상
- 가짜 콘테스트 우승이나 사은품 등을 이용해 피해자를 노림
12. 연락처 탈취 스팸
-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해킹하여 피해자의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어 링크 클릭 시, 디바이스가 멀웨어 감염 됨
소셜 엔지니어링 방어 전략
- 보안 인식 교육
- 모의 침투 테스트
- 엑세스 정책(MFA 등)
- 스팸 필터, 보안 이메일 게이트웨이를 활용해 방지
- VPN 사용하여 소셜 엔지니어링 공격 방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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